변 색깔에 따른 건강 판별법. 정상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하루 1~2번 배변 활동을 합니다. 그때 변 색깔을 보면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알 수가 있습니다. 변 색깔에 따른 건강 판별법 읽어 보시고 가족의 건강까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변 색깔에 따른 건강 판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 색깔, 변 형태, 변 냄새입니다. 하나 씩 알아 보겠습니다.
변 색깔에 따른 건강
건강 상태에 따라 변 색깔은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색깔은 다음과 같습니다.
갈색 변, 검은 변, 붉은 변, 흰색 변, 녹색 변
갈색 변 : 이 색깔이 정상적인 변의 색깔입니다. 섭취한 음식이 잘 소화가 될 때에 나타나는 색깔입니다. 흔히 황금색 변이라고 합니다. 황금 빛 노란 색을 띠는 변으로 소화가 잘되고 있는 정상적인 건강 상태의 변입니다.
검은 변 : 변 색깔이 검다는 것은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물론 어쩌다 한번 그러는 것은 관계 없습니다. 검은 색 음식을 먹었다면 변이 검은 색이 될 수 있습니다. 선지국 같은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변 색깔이 지속적으로 검게 나타난다면 위장과 같이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변 색깔이 지속적으로 검은 형태를 나타낸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변 : 변에 피가 섞여 있다면 불은 색을 띠게 됩니다. 네이버 지식인 같은 곳에도 변이 붉은 색이라고 걱정하는 질문들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붉은 색 변도 일시적 현상이라면 음식에 의한 영향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변이 붉게 나온다면 대장, 소장 등의 출혈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대장암이나 치질 등의 증상일 수 있으니 붉은 변을 계속 본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녹색 변 : 녹색의 변이 나온다면 그리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녹색 변은 담즙에서 지방 분해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나타납니다. 담즙의 일부가 변에 섞여 있기 때문에 녹색의 형태를 갖게 됩니다.
또는 채소를 과도하게 먹거나 철분 보충제를 먹어도 녹색의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식단을 변경해 주면 녹색 변 현상이 사라집니다.
흰색 변 : 녹색의 변은 담즙이 변에 섞여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에 반해 흰색의 변은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할 경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담즙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현상으로 이와 관계된 취장, 간, 담낭 등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흰색 변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역시 병원을 찾아가 상담을 받아야만 합니다.
변 형태에 따른 건강
변 색깔과 아울러 변의 형태를 보고서도 건강 상태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좋은 변 : 좋은 변의 형태는 적당한 수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딱딱하지도 너무 물렁이지도 않습니다. 적당한 수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는 변 : 가는 변은 대장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변이 가늘다고 다 대장암은 아닙니다. 변비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어도 변이 가늘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변이 가늘고 몸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대장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이는 변 : 점액 변이라고 하는데 변에 기름이 끼어 있다면 변이 끈적이게 됩니다. 변기의 물을 내려도 변기 벽에 변이 묻어 있거나 또는 변이 물에 뜬다면 변에 기름이 끼어 있어서 입니다. 이런 경우 췌장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 과로, 음주 등에 의해서도 끈적이는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설사나 혈변 등이 동반하지 않는다면 건강 이상보다는 자극적 음식, 과로, 음주, 스트레스, 장염 등이 원인입니다.
만약 설사나 혈변을 동반하여 끈적이는 변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변 냄새에 따른 건강
변의 냄새로도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옛날 궁에 임금님이 살던 시절에는 어의들이 아침마다 임금님의 변을 맛보았다고 합니다. 변의 냄새, 맛으로 임금님의 건강을 체크했던 것입니다.
좋은 변 냄새 : 좋은 변은 구수한 냄새가 납니다. 비록 변 냄새이지만 그리 불쾌하지 않습니다. 변 속에 있는 미생물에 따라 냄새가 달라지는데 좋은 미생물이 많을 때 변에서 구수한 냄새가 납니다.
좋은 미생물은 섬유질에 많습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게 되면 좋은 미생물이 아니라 나쁜 미생물이 많아져 변의 냄새도 불쾌하게 독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생선 썩는 냄새 : 만약 변에서 생선 썩는 냄새가 난다면 당연히 건강이 안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몸의 컨디션이 회복된다면 사라질 수 있으나 생선 썩는 냄새가 지속 된다면 최악의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걱정이 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에서 비린 냄새가 나는 것도 대장 쪽의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변 색깔에 따른 건강 정리
좋은 변은 바나나 형태를 띠며 구수한 냄새가 나고 황금 빛이 나는 변입니다. 다른 형태나 냄새가 난다면 몸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식사 형태, 음주 등에 의해서도 변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변의 색깔이나 형태가 좋지 못하다 해서 무조건 걱정은 할 필요 없습니다.
혈변이나 설사 등의 지속이 아니라면 정상적인 생활 습관으로 변 색깔이나 냄새도 좋아지게 됩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피가 섞여 있거나 설사 지속, 신체 이상이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변 형태와 냄새 그리고 변 색깔에 따른 건강을 살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