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좋은 습관은 무엇일까요? 잇몸이 좋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안 좋으면 임플란트도 하게 되지요. 잇몸에 좋은 습관 5가지 알려드리니 잇몸이 안 좋으신 분들은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목차
잇몸에 좋은 습관 5가지
잇몸에 좋은 습관 1 : 스케일링
잇몸 관리의 기본은 스케일링입니다. 저는 젊을 때 스케일링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튼튼한 줄 알았던 잇몸이 빨리 망가져 치아까지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해야 했습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관리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반드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제거술이라고도 합니다. 이름 그대로 잇몸과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치석은 쉽게 말해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쌓여 단단해진 것을 말합니다.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치석은 음식물의 찌꺼기가 단단해진 것이라 잇몸을 부패 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점점 잇몸이 녹아 내리게 되어 나중엔 멀쩡한 치아가 흔들리고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해 주어야만 합니다.
간혹 스케일링을 받으면 오히려 치아가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말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오해입니다. 스케일링을 받아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에 좋은 습관 2 : 3개월마다 칫솔 교체
칫솔은 신경을 잘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칫솔로 인해 잇몸이 더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칫솔에는 많은 세균이 있기 때문입니다.
칫솔은 3개월 정도가 지나면 칫솔모가 마모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깨끗하게 양치를 할 수가 없겠죠.
그러나 더 무서운 건 칫솔에 세균이 득실댄다는 것입니다. 칫솔에 얼마나 많은 세균이 있는지 아시나요? 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까지 들어 있다고 하는데 변기보다도 무려 200 배나 더 세균이 득실댄다고 합니다. 이런 칫솔로 아무리 열심히 양치 해 봐야 잇몸만 더 상하게 할 뿐이죠.
관련해서 칫솔을 세균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은 소금물에 담가 놓는 것입니다. 소금물에 칫솔을 담가 두면 삼투압에 의해 세균이 죽기 때문에 깨끗한 상태로 칫솔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강추하는 방법입니다. 소금물에 담가두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세요.
잇몸에 좋은 습관 3 : 잇몸 마사지 해 주기
잇몸에 좋은 습관 3번째는 잇몸 마시지 해주기 입니다. 양치 후에 잇몸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해 주는 방법입니다. 물론 깨끗한 손으로 해야죠. 검지로 잇몸을 부드럽게 마시지 해주면 됩니다.
저는 양치할 때 칫솔로 부드럽게 잇몸을 쓸어 주는데 이 방법도 좋은 거 같습니다. 기분인지는 몰라도 왠지 잇몸이 튼튼해 지는 느낌입니다.
어떤 거이든 처음엔 거북할 수 있지만 며칠 하다 보면 습관이 되어 자연스럽고 편하게 하게 됩니다. 잇몸이 좋지 않다면 잇몸 마사지도 잊지 말고 꼭 하시기 바랍니다.
잇몸에 좋은 습관 4 : 잇몸에 안 좋은 음식 멀리하기
음식을 먹어야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잇몸에 좋지 않은 음식도 있습니다. 그런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음식 뿐만 아니라 잇몸에 안좋은 습관들도 있습니다. 잇몸에 안좋은 음식을 즐겨 먹고 안좋은 습관을 유지한다면 잇몸이 빨리 상할 수 밖에 없겠죠.
잇몸에 안좋은 음식들은 주로 산이 들어 있는 음식들입니다. 의외로 주스도 잇몸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잇몸에 해로운 음식과 습관 관련해서는 아래 글에서 좀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에 좋은 습관 5 : 음식 오래 씹기
음식을 느긋하게 오래 씹는 것이 잇몸에 좋은 습관입니다. 음식을 오래 씹으면 침이 나와 음식을 부드럽게 만들어 잘 씹히게 합니다. 그래야 치아에 무리도 없고 소화도 잘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몸에 변화 중의 하나가 수분이 점점 부족해진다는 겁니다. 어릴 적에 할머니 발을 보고 가뭄에 마른 땅처럼 갈라지고 딱딱한 것을 보고 나랑 다르네 하던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나도 나이가 들다 보니 이제 알겠습니다. 젊은 때 촉촉하던 피부가 나이 들어 수분이 부족해 지니 마르고 거칠어 지게 됩니다.
입 안을 보호해 주는 침도 마찬가지로 부족해집니다. 침은 구강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주는 데 그런 침이 부족해지면 당연히 잇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음식을 오래 씹으면 침샘이 자극되어 좀 더 많은 침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식사를 할 때는 음식을 꼭꼭 30번 정도 씹으라고 하는 겁니다. 침의 중요성과 침 분비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잇몸에 좋은 습관 정리
이상으로 잇몸에 좋은 습관 5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찾아 보면 잇몸에 좋은 습관은 더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든 5가지만 착실하고 꾸준하게 실천한다면 임플란트 안 하고 사실 수 있을 겁니다.
임플란트가 요즘은 많이 저렴해 졌지만 그래도 비용이 만만치 않고 시간도 소요 되기 때문에 가능한 자기 치아를 오래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망 없는 치아는 빨리 발치 하는 것이 다른 치아와 주변의 잇몸을 보호하는 길입니다.
잇몸에 좋은 습관 5가지 실천해서 임플란트할 필요 없는 튼튼한 잇몸을 유지하기 바랍니다.
Comments on “잇몸에 좋은 습관 5가지, 이렇게 해야 임플란트 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