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몇번씩 하고 있는 칫솔질,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치아 건강을 위한 올바른 칫솔질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대로 하시면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고 입냄새도 없앨 수 있을 겁니다.

목차
올바른 칫솔질 방법 3가지
치아 건강을 위한 칫솔 사용법의 영향
치아 건강은 우리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치아와 잇몸 건강에 생각 보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강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하기 위해 필수적이죠. 올바른 칫솔 사용은 치아에 남아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치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대충 칫솔질을 합니다. 칫솔질만 제대로 해도 치아와 잇몸 걱정을 한결 덜 수 있는데도 말이죠. 그럼 먼저 어떤 칫솔을 사용해야 할까요?
올바른 칫솔질 방법 1 : 올바른 칫솔 선택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재와 칫솔모의 형태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글에서는 힘이 쎈 칫솔모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글에서는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잇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중간 정도의 칫솔모가 장려되고 있습니다. 너무 세면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부드러우면 이물질 제거가 잘 안되기 때문이죠.
올바른 칫솔질 방법 2 : 칫솔질 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치아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할 때는 칫솔을 45도 각도로 기울여 치아와 잇몸 사이를 부드럽게 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은 부드럽게 움직이고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원형을 그리며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우로 하는 칫솔질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잇몸을 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힘을 주지 말고 부드럽게 원형으로 칫솔질을 하거나 치아 뿌리 쪽에서 치아 바깥 쪽으로 쓸듯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칫솔은 솔이 부드러운 것으로 선택합니다.
- 하루 최소 두 번 이상 칫솔질을 해 줍니다. 부드럽게 회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힘을 주어 누르듯이 칫솔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칫솔을 45도 각도로 잇몸과 치아 경계 부위에 대고 회전하며 칫솔질을 합니다.
- 치아뿐 아니라 잇몸도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을 마사지 해주어 혈액 순환을 도와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칫솔은 솔이 휘거나 변형 되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개월이 지나면 칫솔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유튜브에 보면 다양한 방법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칫솔도 치과 의사가 개발한 것들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유튜브에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칫솔 사용법 3 : 올바른 칫솔 관리법
대부분의 치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올바른 칫솔 사용법도 위 내용과 비슷합니다.
- 부드러운 칫솔로 치아와 잇몸에 부담을 주지 말것
- 3개월에 한번은 칫솔을 교체할 것
- 사용 후에는 반드시 칫솔을 깨끗이 행구어 건조시켜 보관할 것
특히 올바른 칫솔 관리법이 중요합니다. 칫솔에는 변기의 200배에 가까운 세균이 있다고 합니다. 입 안에는 더 많은 세균이 있는데 양치할때 이 세균들이 칫솔에 옮겨가게 됩니다.
그 칫솔로 또 양치를 하기에 입안에는 세균이 계속해서 번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칫솔을 주기적으로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소금물에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몇 년째 소금물에 칫솔을 보관하고 있는데 확실히 좋습니다. 잇몸이 약해 피가 자주 나곤 했는데 소금물에 보관한 이후로는 그런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효과를 보고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칫솔을 소금물에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아래에 링크로 남겨 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정리
예전부터 양치하는 데 3-3-3 법칙이 있어 왔습니다.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 3분 동안 양치하라는 것입니다. 치과의사는 한번을 하더라도 입 안에 이물질이 남지 않게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대로 하면 한 번 양치를 하는 데 10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루 세 번, 3분 동안 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정성을 들인 만큼 이물질도 제거되고 잇몸도 마사지가 되는 것입니다.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라고 했습니다. 저는 젊에서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잇몸 관리는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 대가로 나이 들어 임플란트를 몇 개 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평소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익히시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시고, 칫솔은 소금물에 보관하시어 잇몸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관련해서 잇몸 건강을 위해 아래 글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보시고 잇몸 관리 잘 하시어 건강한 치아로 임플란트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